almondbanana.co.kr

멀티플랙스 광고(네이티브광고) 설정하기

by 아몬드바나나

티스토리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수익을 내시는 분들을 보면 참 부러울 따름이죠. 티스토리에 대한 책, 강의 ,유튜브 등을 통하여 티스토리 꿀팁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티스토리에 광고달기

티스토리를 시작하시는 분들의 대부분은 애드센스(adsense)를 통한 수익을 기대하기 때문일 것입니다. 저도 물론 그렇구요. 사실 애드센스는 장벽이 좀 있어서 그렇지(애드고시) 넘고 나면 광고는 약간의 설정만으로 자동으로 붙기 때문에 고민할 필요가 없습니다..라고 생각했었는데, 그게 아니더라구요. 

 

광고는 그냥 자동광고만으로 설정해두고 알아서 되겠지 싶어 내버려뒸는데, 어느날 다른분의 블로그에 갔다가 신기한 것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바로 여러 글 사이에 광고가 끼워져 있는 형태로, 마치 블로그 글쓴이의 글처럼 보이는 광고였어요. 

네이티브 광고란
네이티브 광고란

이런 식으로 광고가 배치되는데 중간중간 블로그 글쓴이가 쓴 글이 들어있어, 읽는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마치 광고도 이 블로그의 글인 것 처럼 느껴지더라구요. 이런 광고를 바로 멀티플랙스 광고(네이티브 광고)라고 합니다. 

 

멀티플랙스 광고를 달아보겠습니다!

멀티플랙스 광고란 광고라는 인식이 거의 들지 않게끔 원래의 블로그나 사이트 스타일에 자연스럽게 녹아드는 스타일의 광고입니다(친절한 효자손의 티스토리 사용설명서 139p). 구글 ads에서는 네이티브 광고를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한마디로 자신의 글과 광고를 적절히 섞어서 보는 사람들로 하여금 광고의 이질감을 최소화하도록 하는 광고형식이죠. 즉, 제가 원하는 멀티플렉스 광고는 네이티브 광고의 한 종류였습니다. 

네이티브 광고란
네이티브 광고란

 

어떻게 달 수 있나요?

 

오른쪽 끝에 연필모양을 눌러줍니다.

저는 자동광고만 설정된 상태였는데요, 연필모양을 누르고 들어가시면 오른쪽과 같이 티스토리별로 광고형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인페이지 광고 아래 있는 '멀티플렉스 광고'를 체크해줍니다. 

 

설정을 하고 저장을 하면 변경사항이 사이트에 반영되기까지 최대 1시간이 걸린다는 메시지가 나오면서 설정이 완료됩니다. 이로써 마치 '블로그 게시글 더 보기'와 같은 기능을 갖춘 광고를 노출할 수 있게 되었네요. 

 

멀티플렉스 광고의 종류

이제 구글 애드센스 사이트의 광고에서 '개요'에 들어가봅니다. '광고 단위 기준'을 클릭해보면 '신규 광고 단위 만들기'가 보입니다. 제시되는 광고의 종류는 4가지인데 원하시는 광고를 적절히 선택하시면 됩니다.

  • 디스플레이 광고: 가장 기본&많이 배치하는 광고
  • 인피드 광고: 메일화면 글 목록 사이사이에 넣는 광고
  • 콘텐츠 내 자동 삽입 광고: 본문 중간에 '수동'으로 넣어줘야 하는 광고
  • 멀티플렉스 광고: 애드센스 3개 + 내가 작성한 글 5개가 섞여 8개의 글박스로 되어있는 광고 

멀티플렉스 광고 설정방법
멀티플렉스 광고 설정방법

저는 멀티플렉스 광고를 원했기 때문에 일단 멀티플렉스 광고를 선택해보니 아래와 같이 광고 미리보기가 제공됩니다. 오른쪽에서 광고 크기, 스타일 등을 선택하고 오른쪽 상단의 이름 저장하기에서 이름을 설정해줍니다.

저는 메인블로그에 설정한거라 그냥 Main이라는 이름으로 저장해주었습니다. 

멀티플렉스 광고 설정방법
멀티플렉스 광고 설정방법
멀티플렉스 광고 설정방법
멀티플렉스 광고 설정방법

'만들기'를 눌러주면 위와 같이 html코드가 나옵니다.

이제 블로그로 돌아가서 꾸미기-스킨편집-html편집에서 <body>와 </body> 사이에 코드를 넣어주고 '적용'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과연 멀티플렉스 광고는 제가 원하는대로 광고를 송출해줄까요?

광고형식을 바꾸고 수익에 얼마나 변화가 있을지 궁금하네요. :)


[참고한 책] 친절한 효자손의 티스토리 사용설명서(138 ~ 146page)

친절한 효자손의 티스토리 사용설명서
친절한 효자손의 티스토리 사용설명서

 

블로그의 정보

AlmondBanana

아몬드바나나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