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mondbanana.co.kr

법인사업자 폐업신고 ㅣ 법인 신용카드 정리

by 아몬드바나나

법인사업자를 약 2년간 운영해 왔습니다. 법인을 만들어서 운영하는 것이 한창 붐이었을 때, 야심 차게 법인사업자를 내게 되었고 과정이 녹록지는 않았지만 혼자서 1인 법인을 설립하여 이런저런 일들을 했었습니다. 2년간 운영을 하다 보니 어려운 점도 사실 많았고 조금 쉬고 싶기도 하였기에 일단 법인사업자 폐업신고를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법인사업자 폐업신고 ㅣ 법인 신용카드 정리

법인사업자 폐업신고

법인을 세우고 난 후에는 사업자등록증을 따로 발급받아 사업을 하게 됩니다. 법인 폐업을 하려고 알아보았더니 일단 법인사업자의 폐업(법인소멸)의 경우 청산절차를 거쳐 완전 소멸을 하는 것보다 법인은 놔두고 사업자만 폐업신고하는 것이 낫다고 하더라고요. 사업자만 폐업신고를 한 후, 5년간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자동소멸이 됩니다. 

 

법인은 뭘 하나 하려고 해도 다 돈이 들기 때문에 사소한 변경등기조차 쉽게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법인사업자를 청산하기 위해서는 비용적인 면도 있기 때문에 일단 사업자 폐업신청만 해 두었습니다. 홈텍스에서 쉽게 하실 수 있고, 혹은 담당 세무사가 있으신 경우에는 세무사에게 이야기하시면 쉽게 해결됩니다. 폐업 후에는 아래와 같이 폐업사실증명원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법인사업자 폐업신고 ㅣ 법인 신용카드 정리

 

법인 신용카드 정리하기

법인세와 관련된 각종 서류는 이미 세무사를 통해 제출해놓았기 때문에 하나하나 법인 폐업을 위해 준비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세무사에게 문의하니 신용카드와 통장은 정리하는 것이 좋다고 하였는데, 통장은 아직 법인세를 내야 할 일이 남아있기에 보류하고 신용카드부터 정리해 봅니다. 

 

법인사업자 폐업신고 ㅣ 법인 신용카드 정리

 

먼저 혹시 모를 올해 분 명세서가 필요할지 몰라 이메일로 6개월치 명세서를 신청해두었습니다. 내년도 법인세를 내야 할 경우 증빙자료로 사용할 수 있나 싶어 다운로드하여 두었는데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카드를 해지하게 되면 홈페이지에 접속하지 못할 수도 있으니 미리 준비를 해 두었습니다. 

 

 

 

법인카드를 사용하면 카드에 따라 포인트가 쌓일 수도 있습니다. 저는 현대카드를 법인카드로 사용했는데 포인트가 12,713점이나 쌓여있더라고요. 카드사용분은 미리 선결제를 해 두었기 때문에 카드대금 차감으로 이용할 수는 없었지만 현대 법인카드는 포인트를 캐시백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수익이 많은 법인이 아니었기에 알뜰하게 포인트도 그러모아 법인통장에 캐시백을 신청해 봅니다. 

 

반응형

법인사업자 폐업신고 ㅣ 법인 신용카드 정리

마지막으로 카드를 해지했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던 법인 카드는 2장이었는데, 한 장은 법인명으로 다른 한 장은 제 개인 이름으로 발급받았습니다. 만약 법인카드를 발급받으신다면 개인명의로도 발급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모바일 어플이 잘 되어있어 신용카드를 각종 앱에 등록해 놓고 사용할 수 있는데, 이 경우 개인명의로 발급받은 카드만 등록이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저는 카카오톡에 등록해 놓고 기프티콘을 보내는 등으로 종종 사용했습니다. 

법인사업자 폐업신고 ㅣ 법인 신용카드 정리


2년을 함께 했던 법인사업자를 폐업하려고 하니 왠지 모르게 시원섭섭합니다. 사업자는 폐업신고를 했어도 법인을 청산하지 않는 이상 5년간 법인세 납부 의무가 있기에 앞으로 5년간은 더 함께 해야겠지만 사업자를 폐업했다는 것만으로도 뭔가 허전하기는 합니다. 사실 법인을 만드는 것은 온갖 과정에 계속해서 아이를 키우는 것처럼 비용이 들어가는 일이기 때문에 만드실 때는 신중을 기하여 만드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오늘의 법인 신용카드 해지와 더불어 하나하나 잘 정리해 봐야겠습니다. 

블로그의 정보

AlmondBanana

아몬드바나나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