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mondbanana.co.kr

아이폰, 에어드롭 안될 때(에어드롭 실패 해결방법)

by 아몬드바나나

저는 아이폰, 맥북프로와 아이패드를 함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3가지를 모두 사용할 때 장점은 바로 '에어드롭'입니다. 카톡의 '나와 카톡하기'보다 훨씬 편하게 파일을 주고받을 수 있으니 업무의 효율도 높아집니다. 아이폰의 에어드랍(AirDrop)기능은 무선통신 파일공유시스템으로 애플 제품을 사용하고 있다면 대부분 지원됩니다. AirDrop 버튼 하나만 누르면 파일이 원하는 기기로 전송되어 편리한 맛에 한번 사용하기 시작하면 끊을 수 없는 기능이기도 합니다. 

 

에어드롭 안될 때
에어드롭 안될 때

마법의 기능을 사용하여 오늘 아침 아이폰에서 맥북으로 사진을 전송하려는데, 문제가 생깁니다. 제 맥북이 리스트에 뜨지 않더라구요. 당황하였지만 일단 차근차근 원인과 해결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와이파이(Wi-Fi), 블루투스(Bluetooth) 켜짐 확인

에어드롭은 블루투스를 사용해 공유할 기기를 검색한 후, 실제 파일 공유시에는 Wi-Fi Direct를 이용하여 파일을 주고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파일을 전송하는 기기나 전송 받을 기기 모두 와이파이와 블루투스가 켜져 있어야 합니다. 에어드롭으로 파일을 전송하기 위해서는 공유하려는 기기들 끼리 일정 거리 안에 있어야 하는 것도 물론이겠죠. 

 

저의 경우에는 와이파이와 블루투스가 양쪽 기기 모두에 켜져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전송받을 기기가 리스트에 뜨지 않았던지라 에어드롭 수신 설정을 한번 확인해보았습니다. 

 

에어드롭 수신 설정 확인

제어센터에 들어가 와이파이 아이콘을 길게 눌러줍니다. 여기에 AirDrop 아이콘을 눌러주는데, '수신 끔, 연락처만, 모두선택' 중에서 고를 수 있습니다. 일단 저는 '모두'로 변경하여 눌러주었습니다. 혹시 아이폰끼리 에어드롭 기능을 사용하려고 하는데, 여기까지 조치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에어드롭이 무한대기를 타거나 리스트에 뜨지 않는다면 '개인용 핫스팟 비활성화'를 '개인용 핫스팟 인식불가'로 바꾸어주세요. 

 

아이폰 업데이트(iOS) 여부 확인

모든 방법을 다 시도해보아도 에어드롭이 되지 않는다면 다음과 같이 업데이트 여부를 확인해보세요. 

 

  • 설정 - 일반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 다운로드 및 설치

업데이트를 해야 할 항목이 나타난다면, 업데이트 후 다시 에어드롭을 시도해봅니다. 다만 에어드롭은 iOS7이상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에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단, iOS 버전을 최신으로 유지할 것) 보유하고 있는 기기가 지원대상 기기인지 확인해보아야 합니다. 

 

  • iOS 이상이 설치된 모든 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
  • OS X Yosemite(10.10) 이상을 사용하며 아래 조건을 만족하는 기기 
  • 2012년 이후의 Mac 시리즈: 보내기 & 받기 모두 사용 가능
  • 2011년 이전의 Mac 시리즈: 아래의 경우 보내기만 가능
  1. MacBook Pro(Late 2008) & 이후 모델(MacBook Pro 17 inch, Late 2008 제외)
  2. MacBook Air(Late 2010) & 이후 모델(MacBook Air, Mid 2011은 연속성 기능 활성화 툴 이용시 보내기&받기 가능)
  3. MacBook(Late 2008) & 이후 모델(MacBook, Late 2008 화이트 제외)
  4. iMac(Early 2009) & 이후 모델
  5. Mac Mini(Mid 2010) & 이후 모델(Mac Mini, Mid 2011은 연속성 기능 활성화 툴 이용시 보내기&받기 가능)
  6. Mac Pro(AirPort Extreme카드가 장착된 Early 2009, Mid 2010)

[애플 맥북프로 M1 2020 (MacBook Pro M1 2020) 8GB 512GB]


저의 경우, 아이폰에서 맥북으로 에어드롭을 하려고 하는데 둘 다 와이파이, 블루투스가 켜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되지 않아 '설정'을 확인해보니 업데이트 할 필요가 있었네요. 업데이트 후에는 다시금 에어드롭이 잘 되는 것으로 보아 업데이트가 문제였나봅니다. 사용하다보면 편리한 에어드롭, 정말 마법의 기능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상, 에어드랍 안될 때 조치방법이었습니다 :D

블로그의 정보

AlmondBanana

아몬드바나나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