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mondbanana.co.kr

제5회 부천 판타지아 로봇페스티벌, 아이들과 함께 참여할만한 로봇 대회

by 아몬드바나나

저희 집에는 로봇을 유독 좋아하는 아이가 하나 있습니다. 로봇과 코딩을 오랫동안 배웠는데, 막상 대회에 참여하려고 해도 코로나19로 개최되는 대회가 없었는데요. 10월을 맞아 부천 로보파크에서 로봇 페스티벌을 한다고 하여 소식을 전해봅니다. 

 


부천 판타지아 로봇페스티벌

부천 판타지아 로봇페스티벌
부천 판타지아 로봇페스티벌

 

일전에 부천 로보파크 다녀온 적 있었습니다. 입장료도 저렴하고 볼거리도 참 많아서 아이들이 좋아했던 곳이었어요. 코딩이나 과학상자를 배울 수 있는 수업도 있어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을까 싶어 카카오톡 친구를 해 두었는데, 이번에 부천 판타지아 로봇 페스티벌을 한다고 하여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부천로보파크, 경기도 아이와 가볼만한 곳

아빠가 주말에 매번 쉬지 않는 저희 집은 주말마다 엄마랑 무엇을 해야 할지를 고민하곤 합니다. 신나는 주말 체육학교 수영 수업이 끝나고 그냥 집에 가기가 아쉬워 부천 로보파크에 방문해보

almondbanana.co.kr

 

로봇페스티벌 일시 & 장소

부천 판타지아 로봇페스티벌
부천 판타지아 로봇페스티벌

부천 판타지아 로봇페스티벌
부천 판타지아 로봇페스티벌

 

로봇 페스티벌은 부천시에서 주관하는 행사랍니다. 부천대학교에서 열리는 행사이고 다양한 프로그램이 많아 로봇 좋아하는 어린이들이 참여하기 좋을 것 같아요. 대회 기본 개요는 위의 포스터를 참고하시면 되지만 간단히 정리해봅니다. 

 

  • 일시: 22. 10. 15 ~ 10. 16
  • 장소: 부천대학교 한길체육관
  • 대회 부문: 챌린저(초등 1~3학년) & 워리어(초등 4~6학년)
  • 대회 종목: 휴머노이드 댄스, 격투, 미션, 달리기 등, 방과 후 로봇대회, 구동형 미션 대회, 어린이 코딩 대회, 가족참여 로봇패밀리
  • 참여방법: 홈페이지(http://bfrf.or.kr/contact)에서 로봇 경진대회 신청
  • 현장접수: 가족참여 로봇패밀리의 경우 현장접수 가능

 

대회 상세 설명

참가할 수 있는 부문

휴머노이드 로봇 부문이 4가지나 되어 참가해볼까 싶었는데, 상세 설명이 없더라고요. 아무래도 휴머노이드 로봇을 기존에 보유하고 있어야 하는 것 같아 그 부문을 제외하고 아이들이 참가할 수 있는 대회를 한번 찾아보았습니다. 저희 집 로봇 덕후는 거의 5년 정도 로봇&코딩을 배워왔기 때문에 '방과 후 로봇대회'에 참가할 수 있을 것 같았네요. 아무래도 과학상자 등등 기본 장비를 개인이 지참하고 참가해야 하는 것 같아서 기본 장비를 갖추고 있는 분들이 참가하셔야 할 것 같아요. 

 

그밖에 어린이 코딩 대회는 scratch와 엔트리를 사용하여 프로그래밍하는 대회인데, 엔트리 좋아하는 아이들이 참여해도 좋을 것 같아요. 요즘은 학교 방과 후 교실에서 엔트리를 많이 사용하여 수업하기 때문에, 방과후 수업으로 컴퓨터를 듣는 아이들이라면 한번 해볼 만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챌린저 & 워리어

처음에는 챌린저와 워리어가 나뉘어 있길래 수준별 참여인가 싶었는데, 자세히 살펴보니 챌린저는 초등학교 1~3학년까지, 워리어는 초등학교 4~6학년까지 참가 가능합니다. 각 대회별로 혼잡함을 피하기 위해서인지 챌린저 부문과 워리어 부문의 날짜가 나뉘어 운영되기 때문에 참여하고자 하는 대회의 날짜를 잘 살펴보셔야 한답니다. 즉, 어떤 부문은 챌린저가 15일, 어떤 부문은 워리어가 15일에 진행되더라고요. 학년에 맞는 대회에 모두 출전하시려면 대회 날짜가 나뉘어 있기 때문에 15일과 16일 모두 참가하셔야 하는 것 같습니다. 

 

경기 운영 일정
경기 운영 일정


이상으로 부천 로봇 페스티벌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해 멈췄던 일상이 조금씩 돌아오려는지 왠지 이런 대회도 많이 열리는 것 같습니다. 로봇에 관심 있는 어린이들이 참여할 수 있는 이런 대회가 앞으로도 많았으면 좋겠네요 :D

블로그의 정보

AlmondBanana

아몬드바나나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