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mondbanana.co.kr

학점은행제 학점인정 신청 | 학점인정 신청완료

by 아몬드바나나

올해들어 계획에는 없었지만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었습니다. 원래는 사회복지사를 먼저 공부하려고 했었는데,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있는 상태에서 요양보호사를 취득하면 교육 이수시간이 대폭 줄어들기 때문이죠. 의도치않게 요양보호사를 먼저 취득하게 된 것은 23년 7월 1일 이전에 등록하여 수강하면 '실습'이 없었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요양보호사를 취득했으니 원래 목표했던 사회복지사 자격증도 따 봅니다. 

 

 

요양보호사 시험후기 | 서울구로 시험센터 CBT

최근에 우연히 시간과 기회 + 정보가 생겨서 무작정 등록한 요양보호사 시험을 보고 왔습니다. 쉽다면 쉽고 어렵다면 어려운 시험이라 어렵지 않게 합격하게 되었는데 시험을 보고 나서 잊기 전

almondbanana.co.kr

반응형

 

학점은행제 학점인정 신청

사회복지사는 학점은행제로 취득이 가능합니다. 4년제 대학 또는 2년제 대학 이상이라면 학점은행제에 학습자등록을 마친 후, 다양한 교육기관에서 수업을 듣고 학점인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학습자등록은 일전에 이미 해 두었는데 온라인으로 쉽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다만 서류를 보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저 같은 경우에는 대학교 졸업증명서가 온라인으로 신청 및 발급 가능한 학교여서 따로 서류송부 없이 온라인으로 학습자등록도 마쳤습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평생교육기관이나 다양한 기관에서 수업을 듣고 성적처리까지 완료되면 이수한 학점을 학점은행제에 등록해주어야 합니다. 학점은행제에 학점을 인정할 수 있는 기간이 따로 정해져 있으므로 이수된 학점이 있다면 미루었다가 한꺼번에 신청하지 마시고 신청 기간 내에 그때그때 신청해주셔야 합니다. 

 

신청시 수수료가 있는데, 학습자등록은 4,000원 / 학점인정은 1학점당 1,000원입니다. 계좌이체나 신용카드 결제도 가능하기 때문에 편한 방법으로 결제하시면 됩니다. 저는 이번에 3과목을 등록하였는데 총 9학점이기 때문에 9,000원을 납부하였습니다. 

 

 

 

학점인정 신청하기

온라인으로 학점인정을 신청하는 방법은 어렵지 않습니다. 다만 기간 내에 신청을 제대로 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위에 링크되어있는 학점은행제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학점인정신청을 바로 하실 수 있습니다. 

 

 

먼저 학점인정에 대한 안내사항을 이해하였다는 메시지에 체크해줍니다. 저는 학습자등록을 이미 해 두었기 때문에 학습자등록 부분은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간단하게 로그인/간편로그인을 마치면 학점인정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보통 저처럼 사회복지사를 다양한 학습기관에서 이수하시면 [평가인정학습과정]에서 이수를 마친 과목이 보이게 됩니다. 

 

이번에 이수한 3과목이 자동으로 업로드 되어있네요. 성적이 좋지는 않지만 학점등록은 D 이상이면 가능하므로 하단의 [학점인정 신청] 버튼을 눌러 학점을 신청합니다. 

 

 

 

신청을 마치고 나면 신청한 학습과정명 옆에 모두 체크해주시고 결제를 해주셔야 합니다. 하단에 [학점인정신청 결제] 버튼을 클릭하시면 결제하기로 넘어갑니다. 결제는 1학점당 1,000원이기 때문에 저는 9,000원을 결제해주었습니다. 신청을 마치고 나면 아래와 같이 [온라인 신청 사전 동의서]가 나오게 됩니다. 동의합니다에 체크하시고 하단에 [확인] 버튼을 눌러주시면 학점인정신청은 끝입니다. 

 

 

빨간 글씨로 증빙서류 접수에 대한 안내가 있어 발송할 서류가 있는지 찾아보니 온라인으로 기관에서 이수한 학점을 신청한 경우라면 따로 발송할 서류가 없다고 하네요. 혹시 모르기 때문에 진행상황이 [처리중]으로 되어있는지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처리상태가 [처리중]으로 나온다면 별도의 서류제출이 필요하지 않다고 하니 따로 서류를 우편으로 송부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2년제 또는 4년제 대학을 졸업했다면 3학기에 걸쳐 수업을 듣고 취득이 가능합니다. 보통 플래너를 통해 많이 이수하시는 것 같은데 저는 따로 플래너를 끼고 수업을 듣지는 않았고, 그냥 제가 어찌어찌 찾아서 수업도 듣고 학습자등록도 하고 학점등록도 해 보았네요. 과정이 어렵지는 않기 때문에 꼭 플래너와 함께 하지 않으셔도 혼자 충분히 하실 수 있답니다. 

블로그의 정보

AlmondBanana

아몬드바나나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