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mondbanana.co.kr

주택화재보험 청구후기 | 세입자 아랫집에서 누수 발생 | 임대인배상책임보험 꼭 들으세요

by 아몬드바나나

주택화재보험을 청구하게 되었습니다. 오래된 아파트를 전세로 임대하고 있습니다. 세입자께서 연락을 주셔서 아랫집에 누수가 발생했다고 처리해달라고 하셔서 누수탐지, 배관공사, 도배 등등의 작업을 마치고 주택화재보험을 청구하게 되었네요.

 

주택화재보험 임대인배상책임보험
주택화재보험 임대인배상책임보험

 

오래된 집을 임대할 경우 | 임대인배상책임보험

화재보험 가지고 계신가요? 저는 몇년 전에 자가를 마련하면서 너무 들뜬 나머지 주택화재보험에 가입을 해 두었습니다. 한달에 만원 남짓한 금액으로 보장받을 수 있어 괜찮다고 생각하며 가입을 해 두었는데요. 가입해두면서 임대를 주고 있던 주택도 문의를 해보니 제가 가지고 있는 주택화재보험에 추가로 가입할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임대를 준 집은 올해로 40년이 넘어가는 오래된 아파트인지라 누수가 걱정되기도 하고 문제가 생길 수 있을 것 같아 함께 가입을 해두었는데, 추가된 금액은 천원도 채 되지 않았습니다. 누수 때문에 가입을 한 것이었지만 너무 오래된 아파트였기 때문에 주택급배수시설누출보험은 가입이 되지 않았지만 임대인배상책임보험에 가입해두면 누수가 있을 경우에도 보상을 받을 수 있을것이라고 하여 가입해보았네요. 

 

 

누수도 보장되는 임대인배상책임보험

휴가를 갔는데 하필 세입자분께서 연락을 주십니다. 아랫집에서 물이 샌다고 하더라구요. 워낙 오래된 아파트이기 때문에 배관쪽에 전체적으로 문제가 있어 관리사무소에서 알려주신 설비기사님께 연락을 해봅니다. 가보겠다고 하시더니 대공사가 될 것 같다고 하시네요. 하필 아랫집이 최근 리모델링을 하신 후 천장에 석고보드도 깨끗하게 시공을 한 상태인데 석고보드도 다 뜯어서 시공해야 된다고 하셔서 일단 공사를 시작해봅니다. 

 

 

주방쪽 천장에서 물이 새어나온 자국이 보이고 거실 천장 일부에도 물자국이 있어 천장 석고보드를 뜯어보니 배관이 깨져있다고 하시네요. 깨진 배관을 수리한 후, 석고보드를 마감하고 마를때까지 기다립니다. 석고보드가 마르려면 일주일이 걸린다기에 정말 느긋하게 기다리고 있으니 천장 도배까지 완료하시고 물이 새서 나가버린 전등교체까지 해주셨네요. 물론 전등도 교체하고 보험 청구에 넣어놓았습니다.

 

반응형

 

임대인배상책임보험 청구하기

일단 수리가 모두 완료되었으니 임대인배상책임보험을 청구해봅니다. 요즘은 네이버 어플에서도 손쉽게 보험을 청구할 수 있기 때문에 청구하는 것 자체는 어렵지 않습니다. 예전에 실손보험 청구를 쉽게 했었는데 네이버에서 임대인배상책임보험도 청구할 수 있는것 같습니다. 다만 저는 보험 가입을 한 설계사님이 청구해주시기로 하셔서 관련서류를 보냈습니다. 

 

 

네이버에서 1분만에 보험 청구하기 | 실손보험 쉽게 청구하기

가끔 병원 갈 일이 생기곤 합니다. 이번에는 아파서 간 것은 아니었고 국가건강검진을 받는 기간이 되었기 때문에 검진을 받으러 가는 차에 대장내시경도 함께 받았기 때문에 비용이 발생했거

almondbanana.co.kr

 

임대인배상보험을 청구하기 위해서는 사진과 견적서, 기술소견서가 필요합니다. 사진은 수리 전 / 수리 중 / 수리 후의 사진이 필요하고 견적서와 기술소견서는 수리해주신 기사님께서 작성해주십니다. 결국은 수리한 부분에 대해서 보험을 청구할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수리 전후의 사진과 수리를 하고 있는 모습을 찍은 사진을 갖춰서 청구를 해야 합니다. 

 

수리를 하기 전에 아랫집의 연락처를 받아 연락을 드려보았는데 다행히 직장에 나가있는 낮시간에 수리를 해주셔서 별로 불편함은 없었다고 좋게 말씀해주셔서 원만하게 처리했습니다. 누수가 되어 수리해야 하는 부분이 부엌과 거실 천장이었기 때문에 생활상 불편하다고 하시면 다른 임시숙소에 가시고 비용 청구하셔도 괜찮다고 말씀드렸는데 그렇게까지는 안하셔도 된다고 하시더라구요. 

 

보험설계사님께 물어보니 특별히 정해진 규정이 없어 상한금액이 얼마인지는 명시적이지 않지만 누수로 인해 그 집에서 생활하기 어려운 경우 모텔이나 다른 거처에 머무는 동안의 숙박비용도 보험으로 처리할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제가 가입한 주택화재보험에 있는 임대인배상책임보험에서는 자가부담금 50만원을 제외하고는 1억을 한도로 보장이 된다고 합니다. 왠지 아무것도 하지 않았는데 50만원이 깨졌다고 생각하면 억울한 일이지만 견적은 그것보다 훨씬 많이 나왔는데 50만원으로 낡은 아파트 배관을 수리했다고 생각하면 괜찮은 금액이 아닌가 싶습니다. 오래된 아파트를 임대하고 계신다면 임대인배상책임보험 꼭 들어놓으시면 누수와 같은 문제가 있을 때 유용하시리라 생각합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

 

기프티콘 할인해서 구매하기 | 커피숍에서 할인받아 커피 마시기

가끔 노트북을 싸들고 커피숍을 가곤 합니다. 2~3시간만 집중해서 업무를 처리하면 될 것 같은데 집에 있으면 영 집중이 안되고 할 때면 잠깐씩 스타벅스나 폴바셋 나들이도 괜찮은 것 같습니다.

almondbanana.co.kr

 

 

KPC 자격증 신청하기 | ITQ 한글파워포인트 A등급 자격증 신청

학교에서 하는 방과후 수업 중 컴퓨터 수업을 오랫동안 수강하고 있습니다. 큰아이가 1학년때부터 수강했으니 코로나로 방과후 수업이 없었던 기간을 제외하고는 약 3년간 수업을 들었고, DIAT를

almondbanana.co.kr

 

 

코베아 멀티쿠커 | 캠핑에도 해외여행에도 가져가야 하는 잇템

종종 해외여행을 가거나 출장을 갈 때 가장 요긴하게 사용하고 꼭 챙겨야 하는 아이템이 있다면 바로 멀티쿠커입니다. 전기가 들어오는 장소에서 멀티쿠커 하나만 있으면 간단히 라면을 끓여먹

almondbanana.co.kr

 

블로그의 정보

AlmondBanana

아몬드바나나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