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mondbanana.co.kr

지렁이 퇴비로 텃밭 가꾸기, 지렁이는 환경 파수꾼

by 아몬드바나나

얼마 전, 아이가 학교에서 생명과학시간에 지렁이를 2마리 분양받아 왔습니다. 지렁이를 굳이 키우고 싶지는 않았지만 막상 알을 낳는 것까지 관찰하고 싶다는 아이의 바람을 저버릴 수 없었어요. 방생 대신 베란다에 있는 상자텃밭에 지렁이의 집을 마련해주고 음식도 종종 제공해주며 키우다 보니 모습은 보이지 않지만(어디 있는지 모름) 왠지 정이 들어버린 것 같아 지렁이 키우기의 장점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지렁이 키우기(feat. 지렁이의 특징, 먹이주기, 지렁이 집)

평상시에는 자발적 백수이지만 간헐적 직장인으로 변신하는 엄마 덕분에 저희 아이들은 학교에서 하는 방과 후 프로그램을 즐겨 듣습니다. 예전과 달리 학교에서 방과 후에 들을 수 있는 수업

almondbanana.co.kr

 

지렁이 분변토란

지렁이 분변토는 지렁이의 똥을 말합니다. 지렁이가 무엇인가를 먹고 소화시켜 만들어 낸 배설물이 바로 지렁이 분변토인데, 지렁이 분변토는 식물의 분갈이에 많이 활용이 되곤 합니다. 저희 집에도 아이들이 여기저기에서 가져온 식물들이 참 많은데, 분갈이를 할 상토를 구매하러 가면 '지렁이 분변토'라는 흙이 따로 있더라구요. 지렁이 분변토로 텃밭에서 농작물을 재배하거나 가정용 화분 분갈이를 해 두면 식물 뿌리가 잘 자리 잡는데 도움이 되고 생장도 촉진시켜줍니다. 더하여 토양환경도 개선해준다고 하니 참 좋은 흙임에 분명합니다. 

 

지렁이 분변토에는 다양한 혼합물이 섞여 있는데, 이러한 혼합물을 퇴비화하면 지렁이 퇴비가 만들어집니다. 지렁이퇴비의 주요 성분에는 부식산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바로 칼슘, 철, 인이나 칼륨과 같은 중요 영양물질을 식물이 필요로 할 때 식물이 쉽게 흡수할 수 있도록 만들어 주는 성분이기에 지렁이 퇴비를 사용하면 식물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지렁이가 살고 있는 상자텃밭
지렁이가 살고 있는 상자텃밭

지렁이 퇴비 활용하기

지렁이 퇴비를 사용하면 식물의 생장을 촉진해줄 수 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먼저 식물의 싹을 틔울 때는 씨앗을 심을 곳에 작은 구멍을 만들어놓은 후, 지렁이퇴비를 살짝 뿌려주고 씨앗을 심어줍니다. 이렇게 하면 씨앗이 발아하여 성장하는데 필요한 영양분을 충분히 얻을 수 있습니다. 

 

모종을 심을 때도 같은 방법으로 지렁이 퇴비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모종이 들어갈 자리마다 지렁이 퇴비를 넣어주면 됩니다. 지렁이 분변토는 식물의 뿌리에 직접 닿게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분갈이를 할 때 일반 상토만 사용하기보다는 지렁이 분변토를 상토와 섞어서 사용해주시면 식물의 영양공급에 더욱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아이들이 집에서 종종 심어보는(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받아오는) 토마토나 딸기 같은 열매채소에 사용하시면 좋은데요, 웃거름으로 사용할 때는 뿌리 주변에 1~2cm정도 뿌려주면 끝입니다. 아이들이 받아오는 토마토나 딸기가 매번 키우다가 죽어버리는 바람에 아이들이 아쉬워했는데, 내년에는 지렁이 분변토로 웃거름을 좀 줘 보아야겠습니다. 

 

 

다윈도 칭찬한 지렁이

어떤 것이라도 부술 수 있을 것 같고 토양의 독성과 중금속을 없앨 수 있다는 점에서 찰스 다원은 지렁이를 가장 좋아하는 유기체로 꼽았다고 할 정도로 지렁이는 참 유용한 생물인 것 같습니다. 물론 엄마로서 지렁이를 집에서 키우는 것이 참 좋은 것은 아닙니다만 지렁이가 생산한 분변토가 이렇게 식물의 생장과 성장에 유용하다니 징그럽게만 느껴졌던 지렁이가 달리 보입니다. 도시농업에도 최근 들어 더 많이 사용되고 각광받는다는 지렁이 분변토, 저희 집 지렁이들도 저 상자텃밭 속에서 예쁜 집 짓고 똥 많이 싸서(?) 저희 집 상추들이 무럭무럭 자라면 좋겠네요! :D

 

 

블로그의 정보

AlmondBanana

아몬드바나나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