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mondbanana.co.kr

코로나와 독감백신, 함께 맞아도 될까?

by 아몬드바나나

겨울이 슬슬 오고 있습니다. 저희 아이들과 남편은 매년 독감이 유행기 전에 꼭 백신을 맞곤 했는데요. 올해도 맞으려고 준비를 하고 있었는데 최근 코로나 백신을 맞으신 부모님께서 코로나 백신과 독감백신을 한 번에 맞아도 되냐고 물어오십니다. 코로나 백신과 독감 백신, 함께 맞아도 괜찮은지 알아봅니다. 

 

백신
코로나백신과 독감백신, 함께 맞아도 될까?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

우선 독감 예방접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마다 독감이 유행하기 전에 영유아나 건강취약계층에게 우선적으로 접종이 권고되는 독감 예방접종은 어떤 효과가 있을까요? 우선 백신을 맞으면 우리 몸에서 바이러스에 대항하는 면역력을 길러주게 됩니다. 면역력이 높아지며 당연히 감염병을 예방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는데, 건강하거나 젊은이의 경우 백신을 미리 맞는다면 약 70~90%의 감염병 예방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보통 접종하고 난 후 2주정도 경과하면 방어 항체가 형성되고, 이렇게 형성된 방어 항체는 약 6개월간 면역효과가 지속됩니다.

 

임신중 접종 가능 여부

이렇듯 질병의 예방 효과가 있는 인플루엔자 백신 접종을 꺼리게 되는 경우가 바로 '임신'입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혹시라도 태아에게 갈 안 좋은 영향을 최대한 방지하고자 독감 백신조차 맞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임신부에게도 독감 예방접종은 적극 권고되고 있습니다. 임신 주수에 상관 없이 접종이 권장되며, 모유수유 중에도 접종이 가능하답니다. 임신 중 접종 시 장점은 모체에서 형성된 항체가 태아에게 전달되어 예방접종이 불가능한 생후 6개월 미만의 어린이에게도 효과가 있답니다. 

 

예방접종 후 나타날 수 있는 이상 반응

예방접종을 한 후에 나타날 수 있는 가장 흔한 이상반응은 접종부위에 생길 수 있는 통증과 발적입니다. 하지만 1~2일 후면 대부분 사라지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된답니다. 발열, 두통, 근육통 등이 전신에 일어나는 경우는 약 1% 미만에서 나타난다고 하니 안심하셔도 된답니다. 예방접종 후 혹시라도 이상반응이 나타난다면 관할 보건소에 방문하셔서 이상반응이 발생한 날롭터 5년까지 피해보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 국가 예방접종 지원사업 대상자인 경우에만 보상 신청이 가능하고, 예방접종피해보상전문위원회에서 인과성이 인정되는 경우 본인 부담 진료비 30만 원 이상인 경우에만 보상이 가능합니다. 

 

코로나19에 감염시 독감 예방접종 가능 여부

만약 코로나19에 감염된 상태라면 아무래도 증상의 회복 이후에 독감 예방접종을 하는 것을 좋습니다. 격리가 이루어져야 할 경우에는 격리 해제 후에 접종이 가능할 것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증상의 회복 후, 의사와 상담 후 접종을 결정하시면 된답니다. 다만, 코로나19에 걸리지 않은 경우에는 코로나 백신과 독감백신을 같은 날 접종 가능합니다. 다만, 동시 접종 시 국소반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사전에 의사와 상담하여 접종 여부 및 접종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현명할 것 같네요. 

 

독감백신 국가 예방접종

국가지원대상

  • 만 65세 이상 어르신(1957. 12. 31. 이전 출생자)
  • 생후 6개월 이상 ~ 만 13세 어린이(2009. 1. 1. ~ 2022. 8. 31. 출생)
  • 임신부

접종방법

  • 주소지와 관계없이 가까운 지정 의료기관에서 접종 가능

오늘은 코로나 백신과 독감 백신에 대해 알아보고, 동시 접종이 가능한지 여부를 알아보았습니다. 코로나든 독감이든 걸리지 않고 건강하게 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예방 차원에서 꼭 백신 맞으시고 건강한 겨울 보내시기 바랍니다 :D

블로그의 정보

AlmondBanana

아몬드바나나

활동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