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mondbanana.co.kr

티스토리로 수익형 블로그 하는 법이 궁금해서 읽어본 책

by 아몬드바나나
[제목] 친절한 효자손의
티스토리 사용설명서
저자 : 유길용 지음
출판 : 비즈북스
발매 : 2022.01.29(2쇄)

티스토리를 시작해보았습니다. 정말 오랜 시간동안 네이버 블로그를 일기장처럼 꾸려왔었는데, 수익형 블로그라는 것을 알고나니 네이버 블로그가 다시 보이기 시작하더라구요. 네이버 블로그가 폐쇄형 블로그라는 것도, 광고를 달 수 있다는 것도 전혀 모르고 있었는데 막상 좋아하는 글쓰기가 부업이 된다는 것을 알고 나니 티스토리 블로그도 궁금해지기 시작합니다.

 

 

친절한 효자손의 티스토리 사용설명서
친절한 효자손의 티스토리 사용설명서


수익형 블로그

글을 써서 돈을 벌 수 있다니! 책을 내는 작가나 방송 작가들의 영역인 줄만 알았던 글써서 돈 벌기가 블로그에도 가능하다니! 모두가 다 알고 있었던 사실인 것 같은데, 저만 이제 알아서 억울한 느낌이 듭니다. 오랫동안 블로그를 해 왔던 세월까지 왠지 아까운 느낌이 들 정도네요. 앞서 다른 블로그 책을 한권 읽은 후, 블로그로 돈 버는 법에 대해서 조금 깨우치고 나니 본격적으로 수익형 블로그라는 것을 시작해보고 싶어집니다. 

 

2022.08.19 - [궁금해서 읽고보는 궁금책방] - 잘 나가는 블로거들은 어떻게 돈을 벌까 궁금해서 읽어본 책

 

잘 나가는 블로거들은 어떻게 돈을 벌까 궁금해서 읽어본 책

[제목] 누구나 하루 30분 투자로 월 100만원 더 버는 블로그 부업 저자 : 김상은 지음 출판 : 나비의 활주로 발매 : 2020. 09. 25. 블로그를 생각보다 참 오래 해 왔습니다. 애드포스트라는 것도 사실 모

almondbanana.co.kr

 

친절한 효자손의 티스토리 사용설명서

이전에 읽은 책에서 네이버 블로그는 구글의 '애드센스'를 달 수 없다는 것을 읽고 '애드센스'를 달 수 있다는 티스토리에 관심이 생겼습니다. 마침 도서관에 가니 제목에 아예 '티스토리 사용설명서'라고 써 있는 책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Chapter 1. 성공한 블로거가 되기까지

여러 블로거들은 수익형 블로그를 키우되, 너무 체험단이나 정보 없이 남발하는 글을 경계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역시나 저처럼) 네이버 블로그로 시작한 저자도 블로그로 이런저런 많은 시도 끝에 저품질도 겪어보고, 블로그를 날려보기도 하면서 역시 좋아하는 관심사를 꾸준히 + 전문적으로 발행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합니다. 

 

여러분은 평생 쓰고 싶지 않은 글을 억지로 쓰고 싶으신가요? 그리고 설령 억지로 글을 작성했다 하더라도 과연 글의 퀄리티가 얼마나 좋을까요?(19p)

 

나는 수익형 블로그로 빨리, 많이 돈을 벌고 싶은데, 대체 어떤 주제로 어떻게 글을 써야 수익이 팍팍 올라갈 수 있는지 궁금해서 참을 수가 없습니다. 

 

 

Chapter 2. 티스토리 준비

티스토리의 가입부터 기본기능, 스킨설정, 메뉴소개, 관리 등등의 설명이 자세합니다. 저는 일단 준비된 티스토리 블로그가 이미 있었기 때문에 도움이 될만한 세팅이 있는지 슬슬 살펴보았습니다. 

처음 티스토리 블로그를 세팅할 때, 클래스101의 오가닉 리치라는 분의 강의를 (돈주고) 들었었는데, 책에 나와있는 세팅법도 강의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아마 수익형 블로그를 세팅하는 소위 '최적화 세팅' 기법이라는 것은 통용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취미 & 관심사
  • 강좌 콘텐츠
  • 생활정보(특정분야)

 

정말 어려운 것은 '어떤 주제로 글을 써야 할까? 인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세팅은 어려운 것이 크게 없지만, 막상 수익과 연관되는 '글쓰기' 부분에서 막히는 것이 사실이니까요. 저자가 제시하는 일반적인 주제들 중, 저는 어떤 주제를 선택하여 글쓰기를 해야 할까요?

 

Chapter 3.  티스토리 시작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고 이것저것 수익에 최적화 된 세팅을 마치게 되면, 본격적으로 글쓰기 준비에 돌입하게 됩니다. 가장 처음 했던 것은 '카테고리 설정하기'였는데, 이것도 참 만만치가 않습니다. 일단 애드센스 승인을 위해서 알아본 정보는 2가지 입니다.

 

  • 카테고리를 여러 개 설정하지 말 것
  • 빈 카테고리가 없도록 할 것

 

전문적으로 보이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죠. 저자도 이 부분을 짚어내고 있네요. 

그 밖에 전반적인 티스토리 글쓰기 관련 설정부분이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미지 넣는 법이라든가, 글자수, 맞춤법 검사 등등의 정보는 이미 티스토리를 알아보신 분들이라면 많이 알고 계시지 않나 싶습니다만, 자세한 세팅법이 나와있으니 책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블로그를 일처럼 하면 안 됩니다. 글 쓰는 재미를 느끼고, 그에 따른 보람을 느껴보세요. 방문하시는 분들이 도움을 얻고 갈 때의 쾌감을 만끽해보시기 바랍니다. 그 결과는 애드센스 수익으로 보상받게 될 것입니다.(135p)

 

Chapter 4. 티스토리에 애드센스 광고를 달아보자!

이 책에 애드센스 승인을 받기 위한 팁은 적혀있지 않지만(아무래도 딱히 정해진 룰이라는 것이 없어서), 승인을 받고 난 후 어떤 광고를 어떻게 넣을 수 있는지가 설명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네이티브 광고'라는 것을 처음 알게 되었는데요. 이미 애드센스 승인을 받아놓았기 때문에, 궁금했던 '네이티브 광고'를 한번 달아봅니다. 

 

2022.08.16 - [재테크노트/티스토리] - 멀티플랙스 광고(네이티브광고) 설정하기

 

멀티플랙스 광고(네이티브광고) 설정하기

티스토리를 공부하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수익을 내시는 분들을 보면 참 부러울 따름이죠. 티스토리에 대한 책, 강의 ,유튜브 등을 통하여 티스토리 꿀팁을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티스토리에 광

almondbanana.co.kr

 

개인적으로 '멀티플랙스 광고'는 이름도, 설정방법도 몰랐기에 이 책에서 얻은 가장 큰 수익이 아닌가 싶었습니다. 그 밖에도 일반광고, 텍스트 및 디스플레이 광고, 인피드 광고 등등이 소개되어 있어 개인이 원하는 광고를 잘 골라 확인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Chapter 5. 블로그 수익 방식에 대하여

이제 제일 궁금한 부분이 나왔습니다. 사실 어떤 주제로 글을 어떻게 써야 하는지가 궁금해서 찾아본 책이었거든요.

 

사실 정확한 정답은 없습니다만, 현재 애드센스 수익을 많이 받고 계시는 분들 중 대다수는 키워드로 승부를 보고 있다는 것만큼은 확실합니다. 이는 키워드를 이용한 정보성 글을 많이 작성해서 방문자를 유입시킨다는 뜻입니다.(191page)

 

결국은 키워드였군요! 물론 키워드라는 것을 안다고 해도, 어떻게 황금 키워드를 찾아낼 수 있을까가 문제이긴 합니다. 결국 저자가 제시하는 방법은 개인의 고유 콘텐츠를 늘려 단골손님을 확대시키라고 하고 있습니다. 

 

나름대로 해석된 자신만의 콘텐츠 +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될 만한 글의 조합이 중요한가봅니다. 

 

Chapter 6. 블로그를 키워주는 키워드

제목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늘 그렇듯 중요한 것은 알지만 어떻게 해야 좋을지를 모르겠습니다. 

 

  • 제목을 신중하게
  • 헤드라인 식으로
  • 상위노출에만 집착하지 말자
  • 연관검색어도 한번?
  • 키워드 도구도 써보기
  • 억지 키워드는 Nope!

 

일단 키워드부터 찾는 연습을 해 봐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Chapter 7. 애드센스 수익 극대화 노하우

오, 정말 알고싶습니다!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다니(지금도 수익은 없지만, 없는 수익이라도 크게 만들고 싶네요) 집중해봅니다. 

 

  • 글은 완성형으로
  • 예약포스팅도 활용하고(->이건 개인적으로 실험해보았는데, 방문자수 하락으로 이어지는 듯 합니다)
  • 굳이 썸네일에 너무 신경쓰지는 말고
  • 본문에 연관된 글도 넣자!

 

아, 그런데 위의 방법은 모두 양질의 컨텐츠가 담긴 정성스러운 글이 있을 경우를 전제하는 것이네요. 일단 글부터 차근차근 써 봐야겠습니다. 

 

Chapter 8. 티스토리 블로그 집중탐구

이제 여러분들께서는 티스토리를 관리하는 대부분의 방법을 배우셨습니다. 하루 최소 하나의 포스팅을 작성함으로써 부지런한 모습으로 임하신다면 단언컨데 애드센스 승인은 누구나 쉽게 해내실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수익은 한 해마다 계속 상승세를 이루게 될 것입니다.(234p)

 

말은 쉽지만 실천은 늘 어렵습니다. 보통 일반 사람들은 '내가 뭘 좋아하지'를 생각했을 때, 딱히 떠오르는 것이 없을 것 같습니다. 저는 대체 뭘 좋아할까요? 책읽기, 부동산, 애들 뒤 쫒아다니며 뒤치닥거리하기? 보통의 일상에서 담아낼 수 있는 것들이 많지 않을 것 같아요. 

 

자신 있고 소신 있게 글을 써 내려가려면 우선 직접 경험이 최고의 스승이 됩니다. 그 때문에 가장 좋은 주제는 자신이 좋아하는 분야이고 이에 대해서 글을 작성하는 것이 최고의 블로그 글쓰기입니다. 이미 해당 분야에 대한 경험을 통해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노하우를 가지고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관심사도 마찬가지입니다. (235p)

 

수익형 블로그를 키우려고 노력하다가 조금 더 진정성 있고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글을 써 보고 싶어 내 삶을 돌아보게 되는 기현상을 맞게 되었네요. 당장 수익이 나지 않아도 매일매일, 양질의 콘텐츠, 내 스타일로(키워드 챙기면서), 느긋하게 한번 해 보겠습니다. 

 


느긋하게, 즐기면서
 나만의 콘텐츠를 꾸준하게
+
애드센스 수익은 덤


 

 

함께 읽어볼 만한 글

 

 

티파니 스마일팔찌 수리팁 & 스마일목걸이 가격(feat. 현대백화점 압구정점 h카페 이용하기)

엄마로부터 선물받은 티파니 팔찌가 하나 있습니다. 어느날 무슨 일이 있었는지 선물 하나 골라보라는 엄마의 말을 듣고 바로 ‘나 이거!’하고 골라보았던 팔찌는 바로 티파니 스마일 팔찌였

almondbanana.co.kr

 

로렉스 데이저스트 가격&구매방법(할인팁 포함)

롤렉스 데이 저스트 가격 롤렉스 데이 저스트는 로렉스 시계의 인기 모델 중 하나이다. 시계 크기에 따라 가격이 다르며 28, 31, 26, 41mm의 종류가 있고, 스틸, 금통, 콤비로 나뉘는데 금통은 매장에

almondbanana.co.kr

 

태풍 피해 예방을 위한 체크리스트

얼마전 태풍 '힌남노'의 영향으로 전국이 큰 피해를 보았습니다. 제가 있는 지역은 비교적 피해가 크지 않았지만 서울과 포항을 비롯하여 피해가 극심한 지역이 있어 안타까움과 도움의 손길이

almondbanana.co.kr

 

부자들의 MBTI는 무엇일까요?

혹시 MBTI라고 아시나요? 워낙 유명하니 모르는 사람은 하나도 없을 것 같네요. 학교에서 아이들과 일할 때, 아이들이 분명 저는 E라며 확실하다고 외쳤는데 정작 저는 E가 무엇을 뜻하는지 알 수

almondbanana.co.kr

 

초등학생 용돈 관리하기(feat. 토스)

초등학생 아이들에게 용돈을 주시나요? 물론 주신다는 대답이 대부분일 것 같아요. 저희 집 초등 초등이 들도 유치원 다닐 때까지만 해도 용돈의 개념이 없었는데, 초등학교에 입학하고 난 후에

almondbanana.co.kr

 

나도 모르게 카드수수료를 내고 있지는 않나요?(feat. 채무면제유예상품)

혹시 신용카드 명세서 확인하시나요? 저는 신용카드는 사용하고 있지만 몇 년 전부터 환경을 생각하는 어쩌고... 마케팅에 넘어가 이메일과 휴대폰 앱으로 명세서를 받고 있답니다. 대부분 저와

almondbanana.co.kr

 

싱크대 배수구청소 빠르고 쉽게 하는 방법(feat. 과탄산소다)

싱크대 배수구 청소 어떻게 하시나요? 보이는 곳이야 솔이나 수세미를 이용해서 슥슥 닦아준다지만 배수구 청소는 잘 안하게 되더라구요. 여름에는 특히 냄새도 나고 물때도 많이 껴서 열심히

almondbanana.co.kr

 

애플워치 확대/축소기능(고장난 줄 알았는데 아니었던 애플워치)

최근 애플워치가 자꾸 특정 부분이 확대되고 축소되지 않는 현상이 계속되었습니다. 딱히 뭘 어떻게 한 것도 아니고 외부 충격이 있었던 것은 아니라 고장을 의심하였죠. 고장인줄 알고 애플워

almondbanana.co.kr

 

블로그의 정보

AlmondBanana

아몬드바나나

활동하기